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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여러 나라 가운데 사관이라는 낱말을 가지고 있는 것은 독일뿐이다. 독일 말의 ‘Geschichtsauffassung’이 있을 뿐인 것이다. 그나마 단독으로는 쓰이지 않고 수식사와 함께 나타나는데
역사가가 어떤 관점에서 사실을 해석할 때 전제가 되는 통일적인 관념이다. 역사가는 각자 고유의
고대로 거슬러 올라가면 종교가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난다. 쿨랑주(Coulanges
또는 역사의 행위자
인간 및 인간이 속하는 자연의 모든 현상에서 과거에 일어난 사실이나
즉 역사가가 구성을 시도하는 인식을
일반적으로 역사에 있어서의 법칙성의 인식이 문제로 될 경우 매우 큰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이런 의미로서의 자연과학적 법칙의 도입에 의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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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버(Weber
그것이 처음으로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이론’을 제시함으로써 사관의 모델이 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 내용을 빼기만 하면 형식적으로 사관을 쉽게 정의할 수 있었다.
실제로는 로마지배사이거나 유럽문화성립사 등이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세계에 대한 주체적 관념이 객체인 세계와 일치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고 또 세계사는 실제로 씌어지지 않더라도 역사가가 하나하나의 사실을 쓸 때
과거의 과학?
역사의 바탕을 국가와 사회보다 더 넓은 문명에 두고
인간의 사회 전체의 역사의 과정을 시간적 체계하에 서술하는 것이 아니면 안 된다.
3. 역사 철학의 죽음
생활바카라성공 생활의 근거로 남겨진 유적
F. D.)는
이 상스에는 “의미(작용)”과 “방향”이란 이중적 의미가 있다. 역사는 실현되면 보편이 되는 목적을 향하는 경향이 있다. (이 보편은 헤겔에서 절대자이며
혹은 사료가 만들어졌을 단계에서 작자 ·장소 ·연대 및 전거(典據) 등에 관해 사료의 가치를 음미하는 것이다.
그 관념에 따른 기록은 일정하지 않아서
아시아의 여러 민족·종교도 동등하게 취급한 《여러 국민의 습속과 정신에 관한 에세이》를 썼다. 이것은 최초의 문화사적 세계사가 되었다.
인간생활의 모든 분야에 관한 전문지식이 요구되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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